본문 바로가기
클래식 음악

슈만 트로이메라이 : 곡 설명, 연주난이도

by ezbrary 2023. 11. 13.
반응형

로버트 슈만의 <트로이메라이> 곡에 대해 알아봅시다.

사진: Unsplash 의 Ebuen Clemente Jr

트로이메라이 곡에 대한 설명

트로이메라이는 로버트 슈만 작곡의 클래식 음악입니다. 이 작품은「킨더 제넨」(어린 시절의 정경) 작품 13의 피아노 곡집의 7번째 작품입니다. 이 곡은 각각 어린 시절의 다양한 장면과 감정을 짧은 음악으로 표현한 것입니다. 「트로이메라이」란 영어로 「꿈」을 의미하며, 이 곡에는 슈만이 표현하고 싶었던 몽환적이고 향수적인 분위기가 반영되어 있습니다. 이 노래는 짧고 친밀한 작품이며, 부드럽고 섬세한 멜로디와 간단한 구조로 슈만의 가장 사랑받고 자주 연주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. '트로이메라이'와 관련된 특정한 이야기는 없지만, 작품의 제목과 '킨더 제넨' 컬렉션에서의 위치는 몽상과 환상의 순간을 시사합니다. 그리움과 애절함의 감각을 포착하고 몇 세대에 걸쳐 청취자의 공명을 불러 일으킨 아름답고 흥미로운 작품입니다.

 

 

트로이메라이 연주

이 곡은 난이도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라서 취미로 피아노를 치고 있는 필자 또한 즐겨 연주하는 곡입니다.

로베르트 슈만의 작품 중에서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곡 중 하나로서 초보자가 도전하기 좋은 곡중 하나입니다.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
1. 간단한 구조

이 곡은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, 다소 쉽게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습니다. 주요 주제와 변주가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곡 자체의 길이가 짧습니다.

2. 느린 템포

"트로이메라이"는 느린 템포를 가지고 있어 빠른 속도로 연주하지 않아도 됩니다. 이는 초보자나 중급자에게 더 적합한 템포입니다.

3. 간단한 음악적 요소

음악적으로도 음표와 음식이 복잡하지 않으며, 슈만의 음악 스타일 중 일부가 반영되어 있습니다. 따라서 이해하기 쉽습니다.

4. 감정적 표현

이 곡은 감정적으로 연주하기에 좋은 작품으로, 감성을 표현하고 표현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 

초보가 연주하기 쉬운 자주, 들을 수 있는 익숙한 곡이지만, 역시 유명한 연주자들의 곡을 들으면 역시 대가는 다르구나 생각하게 됩니다. 필자가 개인적으로 감명깊게 본 연주자의 연주는 호로비츠와 임윤찬의 연주입니다.

 

 

지금까지 꿈과 어린 시절의 풍경을 떠올리게 되는 트로이메라이 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행복한 클래식 감상하시길 바랍니다.

반응형